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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 XM3 하이브리드 : 연비/가격/출시일 알아보기

by 준 스튜어트 2022. 7. 1.

르노 자동차의 소형 SUV인 XM3시리즈는 해외에서 이미 '아르카나'라는 이름으로 판매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드디어 2022년 9월부터  국내에서도 XM3 하이브리드 모델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미 르노가  XM3 하이브리드를 해외에서 주력 판매모델로 정했다는 소문도 있습니다.

 

사실 하이브리드를 포함한 XM3모델 시리즈는 해외는 물론 국내에서도 꾸준한 인기를 보여왔습니다. XM3 하이브리드 모델이 르노 자동차 전체 수출량의 무려 73%를 담당하고 있으니까요.

르노-XM3-하이브리드-모델-모습(2022년 9월 출시)
르노 XM3 하이브리드 모델 모습(2022년 9월 출시)

이번 포스팅에서는 곧 국내에 출시될 핫한 차량! 르노 XM3 하이브리드 모델에 관한 소식들을 짧게 전달드리겠습니다.


XM3(아르카나)의 해외 평판

이미 르노 자동차의 차종들, 특히 XM3시리즈의 하이브리드 차량은

내연과 전기를 모두 혼합한 형태로 일찍이 높은 수준을 선보여왔으며

 

슬로베니아, 이탈리아, 프랑스, 스웨덴 등 일부 유럽국가들에서는 

매우 호평이 오랜기간 있어왔습니다. 차량평가 1위도 차지한 적이 많은데요.

 

지난 2021년 한 해 동안 하이브리드형(내연+전기 혼합)이 아닌

일반(내연) XM3 모델의 판매량은 약 1만8천대로

사실상 르노에서는 QM6모델과 함께 대부분의 판매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연비

리터당 - 22.8km 

르노코리아에 따르면, 이번 가을인 2022년 9월 출시될

XM3하이브리드 모델은 MQB플래폼을 기반으로 제작될 것이며,

해외수출용인 XM3의 또 다른 이름 '아르카나' 하이브리드는

국제기준인 WLTC(Worldwide harmonized Light duty driving Test Cycle)를 기준으로

XM3 하이브리드의 연비는 리터(L)당 22.8km에 달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매우 높은 수준의 연비를 자랑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네요.

르노-XM3-하이브리드-모델-연비-매우-높은-수준
르노 XM3 하이브리드 모델 연비는 매우 높은 수준

복합연비

XM3하이브리드는 사전테스트 결과, 복합연비 또한 매우 높게 나왔습니다.복합연비는 리터당 19.2 ~ 20.8km 가량으로 

이를 평균적으로 계산하면 평균복합연비는 19km/L가 됩니다. 리터당 19km를 평균적으로 간다는 말이죠. 

 

연비를 중요하게 여기시는 분들이라면, 이번에 출시되는 르노 XM3 하이브리드 차량을 기대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스펙

파워트레인

르노 XM3하이브리드의 파워트레인 구성은 훌륭합니다.

 

-1.6L의 4기통 가솔린 자연 흡기 엔진 

-2개의 전기모터(고압 스타터 & 제너레이터) 

-1.2kWh 리튬이온배터리

-도그클러치, 6단변속기(E테크 하이브리드에 포함)

등이 적절히 조합되어 있으며 

이를 통한, 합산 최고 출력은 145마력에 달합니다.

 

하이브리드인만큼, 첫 주행을 어떤 모드로 하는지도 궁금하실텐데

XM3 하이브리드 모델은 고압스타터 모터 작동으로,

차량 구매후 첫 주행시 EV(전기)모드로 시작됩니다.

 

*참고로, 르노 XM3 오스트랄 차량에는 1.2L 4기통 터보 하이브리드가 지원되며 

이는 최소 160마력, 최대 200마력까지 가능합니다.

르노-XM3-하이브리드-뒷모습-외관디자인
르노 XM3 하이브리드 뒷모습(외관 디자인)

연비효율 극대화

이번  XM3하이브리드는 '스마트함'이라는 차량의 컨셉을 잘 살려

속도를 줄일 때(감속시)정체구간 혹은 신호대기구간에서

=> 자동으로  EV(전기)모드로 전환된다고 합니다.

(*르노코리아 본사에 따르면, 배터리 상태에 따라 다를 수도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

 

또한,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르노 E테크 하이브리드에는 도그클러치와 6단변속기를 적용했기때문에

주행감을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높이고, 연비효율은 극대화되었습니다.

 

게다가, XM3 하이브리드는 시속 35km까지는 EV(전기)모드 주행이 가능하므로,

고속으로 주행할일이 상대적으로 적은 시내주행시에는 '상당한 연비 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XM3가 효율성이 극대화된 하이브리드 차량인만큼 내연과 전기를 때에 따라 

오가며 연비를 절감할 수 있는 부분이 메리트가로 보여지며

 

특히, 연료 소모량이 많아지는 중요상황들에서는 

자동 전기(EV)모드로 전환될 수 있는 부분은 

운전자의 안전성과 경제적 효용성까지 높여줄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출시일

르노코리아에 따르면, 국내 출시될 XM3 하이브리드 모델은

2022년 9월중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자동차전문가들은 

전세계적인 이슈인 '차량용 반도체' 수급문제와 

점차 증가하고 있는 해외수출 물량 확보 등의 문제가 겹쳐

 

국내 출시는 예정된 9월보다 늦어질 수도 있다는 시각이 많습니다.

오는 9월 출시 및 제작될 XM3 하이브리드모델 실내디자인
오는 9월 출시 및 제작될 XM3 하이브리드 실내디자인

참고로,오는 9월 출시될 르노 XM3 하이브리드는 국내생산장소가 

르노 부산공장에서 제작되는 것으로 알려져 

 

같은 기종이지만, 이미 해외판매용으로 수출되어

매우 좋은 평가를 받고있는 '아르카나 하이브리드'

모든면에서 동일합니다.


가격

유럽 등 해외에서 이미 XM3는 '아르카나'라는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다고 말씀드렸죠? 

 

유럽에 현재 판매되고 있는 아르카나(XM3) 하이브리드의 가격은

옵션을 제외한 깡통상태에서 시작했을때 26,000유로 가량인데요

이를 우리나라 돈(한화)로 변경하면 3,500만원 가량입니다.

 

하지만, XM3 하이브리드가 국내 출시될 경우 

기본적으로 시작가격은 해외용보다 조금 더 저렴한 

2,800만원대 전후가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습니다.


기대되는 이유 & 아쉬운 점

기대되는 이유: "높은 가격경쟁력"

르노의 XM3 하이브리드가 기대되는 이유는 동급 경쟁차량대비

'높은 가격경쟁력'에 있습니다.

 

르노코리아는 이번에 국내시장 점유율을 더욱 높이기 위해서

기존의 저렴한 판매정책을 이번에도 기본적으로 유지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실제로,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르노 QM6가 꾸준한 인기를 끌었던 이유는

상품성 자체의 우수함도 있지만, 다른 경쟁차량들에 비해

저렴한 가격, 높은 가성비 차량이었기 때문입니다.

이번에 출시될, XM3 하이브리드 모델 역시 

현대,기아,쉐보레,쌍용 등 국내 주요 자동차 브랜드 업체에서 

하이브리드 차량의 가격을 높게책정해 판매하는데 반해,

 

르노코리아는 기존의 저가, 가성비 기조대로 

저렴하고 가성비 좋은 차량의 판매정책을 끼고 나온다면

더욱 많은 사람들의 호응을 얻을 것으로 예상되네요. 

아쉬운 이유: "실내 공간 활용성"

하이브리드 모델을 제외하고, 이미 판매되고 있는

XM3일반모델 자체는 실내외 디자인이 매우 호평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XM3 하이브리드는 쿠페형 SUV인 것을 잊어선 안 됩니다.

이미 르노가 기존 XM3와 이번에 출시될 XM3하이브리드의 디자인 변화는

거의 없다고 선언한 상태에서 이야기를 해보면.

XM3 하이브리드 모델 내부-뒷좌석-공간부족
XM3 하이브리드 모델 내부(뒷좌석 공간부족)

XM3의 유일한 단점이라고 지적되는 '뒷좌석 공간부족' 문제는 

기존 XM3에 이어 이번 하이브리드형에서도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앞쪽 자리인 운전석과 조수석은 크게 영향이 없지만

뒷좌석은 머리공간이 매우 협소하다는 평이

 

전작인 일반 XM3시리즈때부터 많았습니다.

 

이번 XM3 하이브리드형 역시 디자인을 살리기 위해

뒷자석의 공간부족이란 문제점은 완전히 해결하지 않은 상태로 출시하게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연인과 주로 타거나 혼자 운전하는 시간이 많다면 상관없지만

가족용 SUV나 다른 목적으로 차량 뒷자석 사용빈도가 높으신 분에겐

"뒷좌석 실내공간 협소"라는 문제가

 

이번 XM3 하이브리드형의 유일한 단점이 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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